본문 바로가기
제테크

[부동산 지식] 특례보금자리론 정보(주택가격, 대출한도, 소득, 금리)

by 잘나가는 남자 2022. 12. 28.
반응형

[대표적인 주택담보대출, 보금자리론]

내 집 마련의 꿈을 꾸거나 부동산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한번쯤은 보금자리론에 대해서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보금자리론은 일반 주택담보대출과 다르게 대출 조건이 더 까다로운 편이지만, 금리나 한도 등의 혜택은 더 좋은 편에 속하는 대출상품입니다. 따라서 자격이 된다면 집을 마련하기 위한 수단으로 많이 이용하는 상품입니다.

보금자리론 설명자료 (출처: 대한데일리)

하지만 기존 보금자리론은 부부 합산 소득 7000만원 이하, 주택 가격 6억원 이하에 최대 대출한도 3억 6천만 및 DSR 제한으로 인해 해당 상품을 이용할 수 있는 대상이 한정적이었는데요, 특히 서울을 비롯한 수도권 부동산 가격이 급격하게 오르면서 6억원 이하 아파트를 찾기 어려운 수도권 거주자들이 이용하기에는 굉장히 어려운 상품이었습니다.

 

 

[2023년 한시적으로 시행되는 특례보금자리론]

시장금리 상승과 가계부채 상환 부담이 증가하고 있다고 판단한 정부는 서민·실수요자 부담 경감 확대가 필요하다는 판단하에 2023년, 1년동안 한시적으로 일반형 안심전환대출과 적격대출을 보금자리론에 통합하여 '특례보금자리론'이라는 이름으로 운영할 계획을 밝혔습니다.

주택 가격이 9억원 이하라면 소득에 관계없이 모두 특례보금자리론 이용이 가능하며 대출한도 역시 최대 3.6억 원에서 5억 원으로 확대됩니다. 또한 신규 구매, 대환, 보전용 대출 모두 동일하게 이용할 수 있으며 단일 고정 금리체계가 적용됩니다. 이에 따라 대출 금리는 연 4%대로 결정될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되고 있습니다.

기존 보금자리론의 '부부합산 연 7000만원'이었던 소득요건을 없애 혜택을 누리는 실수요자가 많을 것으로 보이는데, 특히 이번 특례보금자리론에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도 적용되지 않는 것으로 발표되어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특례보금자리론을 이용하여 집을 매수 후 바로 전세 또는 월세를 돌릴 수 있다는 강력한 혜택이 있습니다. 실거주 제한이 없다는 것은 투자를 목적으로도 주택을 매수 할 수 있다는 것이며, 금리가 비싸더라도 전월세를 통해서 어느정도 헷징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이자로만 월 120만원씩 나간다고 하더라도 월세를 통해 월 100만원을 받아서 이자로 월 20만원만 내는 정도로 크게 감소시킬 수 있다는 것입니다.

다만 금리가 지속적으로 상승하면서 전세가도 점점 낮아지는 추세이기 때문에, 전세 만기 후 신규 세입자를 구할 때 집주인의 부담이 가중될 수 있다는 점도 고려해야 할 것 같습니다.

 

 

[특례보금자리론 주의사항]

다만 소득을 안보는게 아니라 소득상한이 없다는 의미이므로 오해해서는 안됩니다. 기존 보금자리론과는 다르게 소득 7000만원 이상인 분들도 이 제도를 이용할 수 있다는 의미로 받아들여야 합니다. 또한 DSR은 보지 않지만 그 대신 LTV(주택담보대출비율)과 DTI(총부채상환비율)가 적용될 예정입니다. ​

이와 더불어 주거용으로 사용하는 오피스텔도 해당되지 않을까하면서 찾아보았는데, 오피스텔에는 해당 상품이 적용되지 않는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